본문 바로가기
유용한정보/생활정보

제로콜라와 막걸리에 발암물질이 있다? 아스파탐 들어간 음료, 음식

by 효호맘 2023. 7. 6.

안녕하세요 효호맘입니다.

 

여러분들 제로음료나 제로콜라 좋아하시나요?

효호맘은 제로사이다를 굉장히 자주 먹었었는데 청천벽력같은 소식이네요. 😔

 

우리가 흔히 먹었던 제로음료에 들어가있던 아스파탐이란 물질이

세계보건기구(WHO)의 국제암연구소에서 아스파탐을 발암물질로 지정했단 소식인데요.

 

우리가 흔히 즐겨먹던 막걸리에도 이 아스파탐이 들어갔었단 사실 다들 아시나요?

 

출처 : 나무위키

 

그럼 아스파탐은 무엇이고 어떤 음료에 들어가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?

 

 

아스파탐이란? 

 

아스파탐은 설탕에 비해 200배 단맛을 낼 수 있는 인공감미료로 적은양과 적은 가격으로

단 맛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제로칼로리에 붙은 음식이나 음료에 많이 들어가있습니다.

 

특히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4Kcal 미만의 칼로리는 제로칼로리 표기가 가능하답니다.

< 제로칼로리 음료 : 열량이 높은 설탕 대신 아스파탐, 에리스리톨, 수크랄로스 등의 인공 감미료를 사용한 단 음료 >

 

 

세계보건기구(WHO)의 국제암연구소가 7월 14일부로 발암물질로 지정한다고 해요. 

아직 정확한 발표자료가 나오진 않긴 했지만 대략 정리한 결과로 말씀드릴게요.

 

발암물질은 1군, 2A,2B, 3군, 4군 총 5개로 넓게 분류를 하고 있으며,

1군은 확실한 발암물질 X레이 찍을 때 나오는 방사선이나 담배, 가공식품 등이 있어요.

 

2A군은 발암의 가능성이 있다 라고 정의되어 있는데요

아스파탐이 속할 가능성이 큰 2B군은 잠재적으로 발암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 형태입니다.

 

 

출처 : 한국경제TV 뉴스

 

 

그래서 이 2B군은 전자파, 목공업, 인쇄업, 절임음식 등이 해당되어 있어요.

하지만 휴대폰을 하거나 절임음식을 먹으면서 암에 걸릴까 걱정하는 사람은 없는 것 처럼

너무 다량 섭취만 하지 않을 경우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는 입장이 많답니다.

 

 

 

 

저는 아이들의 과한 설탕이 걱정되어 주로 제로사이다를 많이 먹였는데, 

아무리 많은 양을 먹어야 유의미한 수치라지만 걱정되긴 하네요.😢

 

아무래도 저처럼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이라면 

조금은 찝집한 느낌이 들긴 해서 앞으로는 구매하지 않을 것 같긴 합니다.

 

저처럼 정 불안하신 분들이라면 앞으로 구매하시는 제로 가공식품 식품첨가물에

아스파탐이 들어가 있는 지 확인을 해야겠죠?

보통의 `제로' 자가 붙은 가공식품이나 가공음료는 한번 살펴보는 습관을 가져야겠네요.

 

그럼 이제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😊